[리뷰] 그리도 거대한 영화 <판도라>가 그리도 초라해 보였던 이유

[한겨레 토요판 – 영화감별사] 

 

해 한국영화판 두 개의 핵심어는 단연 ‘천만’과 ‘헬조선’일 것이다. <검사외전>을 필두로 최근의 <아수라>까지 많은 한국영화들이 헬조선이라는 안전하고 검증된 플랫폼을 천만도달(이 아니라면 최소한 손익분기점 돌파)을 위한 추진체로 채택했다.

잠깐, 그런데 ‘안전하고 검증된’ 플랫폼이라니.

그렇다. 적어도 이 헬조선 플랫폼은 마치 50년 같던 5년이 끝날 2017년 말까지는 그 약효가 유지됨은 물론 시간이 지날수록 그 약효가 점점 강해질 것에 거의 의심의 여지가 없던, 한국영화 스토리텔링에 있어 최고의 광맥이었다. 더불어 웬만한 헐리우드 블록버스터는 감히 범접할 엄두조차 낼 수 없었던 본의 아니고도 드높은 무역장벽이었고 말이다.

그러나 그 뉘라 예상할 수 있었을 쏜가. 그 약효를 한 방에 날릴 어마어마한 지진해일이 한국영화판을 휩쓸 줄은. 그 모든 ‘현실적 상상력’들을 일시에 퇴색시켜버릴 안드로메다적 판타지가 우리 현실 한가운데로 튀어나올 줄은.

 

 

그 시국이 단연 클라이막스를 이루었던 지난 주, 순 제작비만 120억이 투입된 이른바 ‘한국형재난 블록버스터’ <판도라>가 그 보무도 당당하게 개봉을 하는 과감한 행보를 보인다.

이를 가능하게 했던 것은 필시, 1년 전에 촬영을 마친 이 영화가 1년이 넘도록 개봉을 못하고 있던 이유에 대한 무성한 소문 및 뒷이야기 및 그에 대한 언론 보도들, 그리고 그로 인해 촉발된 대중적 관심과 영화에 대한 사전적 지지였다 사료된다. 얼마 전 있었던 경주 인근지역 지진 역시 한 몫 했을 것이고.

아니나 다를까. <판도라>의 헬조선 컨셉들은 ① 낙하산 소장의 부임과 그로 인한 전문가들의 환란 및 고초, ② 정치/경제논리를 앞세운 각종 문제은폐 및 무리한 일정단축, ③ 그로 인해 발생한 사고와 초기대응의 지리멸렬, ④ 사고 은폐기도와 사악하고도 무능한 대응, ⑤ ‘다수 위한 소수 희생’을 앞세운 무고한 국민들 죽이기, ⑥ 허수아비 대통령과 실질적 실세 총리, ⑦ 그 총리의 또라이적 사고방식 및 행동거지 ⑧ 세월호의 헌신적 민간 잠수사들을 연상시키는 ‘최후의 복구팀’ 등등 대충 적기만 해도 거의 팔만대장경 급의 리스트를 이룬다.

더구나 그 중심에 있는 핵발전소 폭발 또한 ① 지진 발생 ② 냉각장치 고장 ③ 원자로 통제불능 ④ 발전소 폭발 ⑤ 관계자들의 피폭 및 부상 ⑥ 인근주민 소개(疏開) ⑦ 그로 인한 교통지옥 ⑧ 그 여파와 혼란의 전국 확산 ⑨ 한국 탈출 및 무정부 상태 등을 단 한 단계라도 놓칠세라 꼼꼼하게 현미경적으로 시각화해주고 있다. 이를 위해서 얼마나 많은 시간과 돈과 기술이 투입되었을 것인가에 대해서는 굳이 논할 필요는 없을 것인데, 영화는 원전 뿐 아니라 영화의 또 다른 축을 이루는 청와대의 대통령 집무실, 회의실, 상황실 등등 각종 내부 또한 세트로 재현하여 추가적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.

이렇게 아낌없이 물량이 투입되다보니 아무래도 손익분기점을 넘기기 위해서는 모든 연령대/성별/직업군을 아우르는 관객들이 고루 감정이입을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.

하여 ① 주요등장인물들을 10세 미만부터 60세 이상까지 연령대별로 고루 분포시키는 것은 물론, ② 묵묵히 일하는 보통 사람들의 아픈 사연 ③ 그 사연으로 상처받고 자란 젊은이의 반항과 분노 ④ 그에 마음 졸이는 모정 ⑤ 소정의 고부갈등(또는 세대갈등) ⑥ 그를 해소시켜주는 어머니의 바다 같으신 마음 ⑦ 사나이 우정 ⑧ 노동자들의 동료애 ⑨ 그들의 사명감 및 장엄하고도 숭고한 희생 등등의 정서적 기폭장치들도 빼곡하게 배치하고 있다. 거기에 자칫 지나치게 무거워질지도 모를 이야기의 관람성 제고를 위하여 코믹 대사 및 장면들도 삽입된다.

뿐이랴, 그 인물들을 연기하는 배우들 역시 김남길을 위시하여, 정진영, 이경영, 김명민, 강신일, 김대명, 김영애, 문정희 등등 화려하기 그지없는 면면이다.

 

 

후. 여기까지 읽으시느라 고생 많으셨다.

아무튼 요점은 <판도라>가 빠져나갈 구멍 없는 초 세목 흥행그물을 짜고 있다는 것인데, 영화는 하지만 여기에서 멈추지 않고 교육적 기능성마저 추가한다.

사실 원전의 위험을 널리 알리려는 충심은 이 영화의 중심축을 이루고 있어, 인물들의 대사는 꽤나 자주 반핵탈핵 교육동영상 나레이션의 풍모를 띤다. 그 중 압권은 단연 전직 소장 ‘평섭(정진영)’의 대사인데, 원전 폭발 직전의 급박한 위기 상황에서도 원전 파이프 배관 길이 등의 데이터를 10단위 자리까지 숨 한 번 안 쉬고 설파해내는 그 놀라운 전문가적 면모는 걸어 다니는 원전 팜플렛을 방불케 한다.

그로도 이미 넘치거늘, 엔딩 자막으로 ‘현재 원전 반경 몇 십 km안에 몇 백만의 주민 거주 중이며, 현재 몇 기의 원전을 추가 건설 중이다’ 등의 요점정리까지 시행되고 있는 바, 관객들은 원전의 위험성과 무시무시함은 도무지 모르려야 모를 수가 없게 된다. 영화 상영 중 깜빡 수면에 덜미를 잡히지 않았다면 말이다.

하지만 이 땅의 국민인 동시에 이 영화의 관객이기도 한 입장에서, 그래도 교육방송적 기능성 이전에 기본적 흥미와 설득력부터 확보하고 들어가길 바라는 마음 간곡하였던 것은 어쩔 수 없던 인지상정이었다만, 안타깝게도 그 바람은 끝까지 달성되지 못한다.

특히나 그 기나긴 재난상황의 나열 끝에 주인공들의 영웅적이고도 숭고한 희생이 첫 예감 그대로 시작되면 <판도라>가 준비한 영화적 컨베이어 벨트가 마침내 종착점에 이르렀나 싶거늘, 웬걸, 그 뒤의 희생의 절차에서도 영화는 초미니 단편영화 하나는 될 정도의 분량을 할애하며 ‘기어이 관객이 울 때까지’를 실현한다. 그로도 끝은 아니어서 영화는 마이클 잭슨의 ‘Heal the World’의 환청이 들려올 것만 같은 ‘숭고한 희생의 의미 되새기기’까지 모두 완결될 때까지 영화는 좀처럼 눈물과 감동의 핵융합로 건설의 기치를 내리지 못한다.

그렇게 <판도라>는 정치적 올바름이 곧 영화적 성취일 수는 없다는 또 하나의 사례로 남고 만다.

실로 안타깝게도.

 

 

지난 몇 년 간 세상이 워낙에 세상이었던지라, 한국의 헬스런 현실에 대한 비판과 풍자를 담은 각종 영화들이 대거 등장했다. 그리고 그 영화들은 현 정국의 직전까지 누적되어 왔던 갑갑함과 좌절과 분노에 대한 환기구의 역할을 일정정도 담당했음과 동시에, 일종의 소극적 의사표현의 창구 역할까지도 해왔다. 정작 그러한 역할을 담당했어야 할 기관과 단체들이 대부분 침묵하거나 제 구실을 못하고 있는 동안, 그런 영화들 덕분에 우리는 한 모금 숨이라도 쉴 수 있었다.

하지만 그 와중에 우리가 한 가지 놓친 것이 있다. 그것은 이러한 ‘사회비판물’들이 정작 스스로의 영화적/미학적인 동어반복과 자기복제에 대해서는 아무런 비판도 하지 못했고, 또 할 생각도 없어 보인다는 점이다. 딱히 <판도라>의 경우만이 아니더라도 말이다.

물론 복제와 반복은 상업영화의 불가피한 속성이다. 하지만 요 몇 년 동안 등장한 한국의 ‘사회비판물’들은 마치 검찰/경찰/재벌/정치인/언론인/양아치 등등이 적힌 카드들(여기에 최근에는 ‘재난’ 카드가 새롭게 합류했다)을 테이블 위에 펼쳐놓고, 그 중 몇 개를 적당히 뽑아 순서와 비중을 조합한 뒤 그 중 대표선수 격인 영화들의 어법이나 캐릭터를 적당히 변주해 만들어진, 말하자면 입고 있는 옷과 이름만 다른 쌍둥이 같은 형국이다.

그 매끈하고 유려한 만듦새에도 불구하고 <도둑들>의 <내부자들> 버전(또는 그 반대)이라는 인상 외에는 아무런 새로움도 가질 수 없었던 <마스터>를 관람하고 난 지금, 그런 느낌은 더욱 떨칠 수 없다.

이제야 조금 열리기 시작했을 뿐인 현실의 판도라 상자 앞에서, 각종 헬조선 계열 영화들이 그리도 공들여 묘사해왔던 세계들은 잘 해야 머그잔 속 소용돌이처럼 느껴질 뿐이다.

이제 한국영화 앞에는 유신이라는 판도라 상자 속에서 튀어나온 기상천외한 현실이라는 괴물과의 상상력 대결이라는, 쉽지 않은 진검승부가 던져졌다.

더불어 예전처럼 쉽게 데려다 썼다가는 오히려 잡아먹혀버리고 말 더욱 무서운 괴물과의 승부, 즉 매너리즘과의 승부 또한.

(2016년 12월 17일자 한겨레 토요판)

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

  1. 무슨 블로그에서 봤던 이 영화에 대한 극공감 코멘트 – 토렌트로도 안 볼 영화를 내 돈 주고 봤다
    ㅋㅋㅋㅋㅋㅋㅋㅋ

답글 남기기

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.